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합리적인] 세라믹 강화유리 MDF 등 가공소재 가구 자재 가이드

by 다 네 생각 2021. 5. 31.

집을 인테리어 하면서 원목이나 대리석으로 꾸미고 싶은데 천연소재의 경우는 변형이 생기는 문제가 있어서

망설여지는 분들을 위해서 천연소재의 단점을 보완한 가공소재들이 있는지 정확하게 짚어드리겠습니다.

 

1. 세라믹 (가공소재)

(Ceramics , Porcelain )

 

점토와 광물등을 이용한 천연소재를 도자기처럼 고온에서 구워서 만든 비금속 무기질 고체입니다.

*특징

고온에서 구워진 압축 소재로써 세균이 살아갈 수 없는 구조가 가장 큰 특징입니다.

따라서 위생적이고 흠집에 강하고 견고하며 고온의 열을 가하는 냄비를 올려두어도 그을리거나

금이 생기거나 색이 변하지 않는 등 변경이 거의 없습니다. ( 충격을 줄 경우 깨질 확률 있음 )

강한 산성이나 염기성, 부식성 조건에서도 높은 저항성이 있기 때문에 자른 레몬을 두어도 됩니다.

세라믹 상판에는 다양한 무늬로 가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일률적인 상판을 볼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부드러운 패브릭을 이용하여 닦아주고 정기적으로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닦으며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철제로 된 수세미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

 

-포세린세라믹 : 천연광물과 점토 등의 천연소재를 초고밀도로 압력을 가해서 압축 한 뒤에 15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굽는 방식을 세라믹입니다. 대리석이나 석재보다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얇지만 내구성이 뛰어나 고온에서 그을림

이나 변형이 일어나지 않으며 스크래치에도 매우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변형이나 수분 침투율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양한 화학약품과 오염물질에도 변경이나 변형이 없어서 최근 가구 브랜드에서 자주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강화유리 (가공소재)

( Tempered Glass )

 

고열로 특수 열처리가 된 고강도 유리로써 내구성이 뛰어나고 투명하며 개방감을 줄 수 있는 효과를 줍니다.

*특징 

휨 강도가 일반 유리의 약 20배 가령이며, 일반 유리에 비해서 파손 경도가 약 3~5배 높습니다.

200도씨 고온에서 견딜 정도로 내열성도 우수하며, 파손이 되었을 경우에도 일반 유리보다 파편이 날카롭지 않아서

일반 유리에 비해서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철재 (가공소재)

( Steel , Aluminium )

 

강철, 무쇠를 녹여서 단단하게 만들어낸 가공소 재이며 변형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특징

다른 소재에 비해서 무거운 것이 특징입니다. 

골조 제작과 무게중심을 잡는 주소재로 사용이 됩니다. ( 가구, 건축자재로도 많이 쓰임 ) 

강도(strength)와 경도(hardness)가 높아서 매우 단단하며,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범용성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구현 가능한 성형성 또한 우수하여 다양한 느낌으로 연출이 가능하며, 가구에 활용 시 분체도장을 하여 철재의

가장 치명적인 부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분체도장이란? 철, 알루미늄 등에 정전기를 이용하여 도장하는 방식 )

 

-강철 : 순수한 철(iron)은 강도와 경도가 약하다. 그렇기 때문에 탄소를 합금하여 강도(strength)와 경도(hardness)를

높여 좋은 소재의 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건축 자재뿐만 아니라 가구와 인테리어 소품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알루미늄 : 성형성(디자인)과 경량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자동차, 전자기기, 생활용품 등 모든 분야에서 손쉽게 볼 수 있으며 수분이 접촉하는 부위에는 합금을 하거나

코팅을 통해서 표면을 보호하여 활용됩니다.


4. 인조가죽 (가공소재)

( Imitation Leather )

 

천연가죽과 외관상으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합성소재를 이용한 가공 가죽입니다.

관리가 편하며 합리적인 가격대로 다양한 컬러와 무늬를 볼 수 있으며 일상생활의 필수품에 두루 사용됩니다.

*특징

내구성이 좋아서 관리하기 매우 편하고, 다양한 무늬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천연가죽에 비해서 가격경쟁력이 좋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군에 가성비(저렴하게)가 높게 활용이 됩니다.

 

-PU(polyurethane) 가죽 : 경량, 방수, 변형 방지, 내구성, 마모성 이 우수한 특징이 있습니다.

부직포로 코팅을 한 뒤에 PU(폴리우레탄) 수지로 가공한 소재로써 최근에 천연가죽을 대체하는 소재로도 자주 쓰입니다.

 

-PVC(polyvinyl chloride) 가죽 : 연질로 된 PVC의 대표적인 소재입니다. 풍부한 컬러와 패턴 표현이 가능하며, PU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바스러지기 쉬워,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하여 다양한 생활용품에 사용됩니다.


5. 콘크리트 (가공소재)

( Concrete )

 

틀 안에서 골재 ( 조약동이나 자갈, 모래 )와 물을 시멘트나 석회로 혼합하여 굳힌 물질입니다.

두께감이 있어서 안정감이 있어 보이고 인더스트리얼 연출을 하기에 적합합니다.

*특징

외부 환경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불규칙한 표면 텍스처로 희소성이 있습니다.

무게감이 있기 때문에 안정감이 있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최근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효과에 두루 사용되고 있습니다.


6. 도장 (표면 마감)

(Paint finish)

 

표면에 도료를 이용하여 피막을 형성하는 마감 형식입니다.

자연스럽게 에지 마감을 할 수 있으며, 오염을 방지시킬 수 있고 관리하기 편합니다.

*특징

원목가구의 방충, 방부, 오염방지의 역할로 널리 사용됩니다.

색채 or 광택 효과를 통해서 인테리어적인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페인트 작업을 통해서 원본 소재보다 관리하기가 매우 편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를 보호해주고 착색을 시켜서 오염을 방지시킬 수 있음 )

필름 표면재에 비해서 곡선과 에지 마감을 자연스러운 곡선형으로 마감처리할 수 있습니다.

 

-스테인 : 도포용 도장 착색제로써 일정 범위의 컬러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 원목은 같은 수종이어도 베이스 컬러가 다르기 때문에 일정한 컬러를 나타낼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NC마감 : 락카 방식의 도장 기법으로써 도장 내막이 얇기 때문에우레탄 도장에 비해서 내구성이 약합니다.

건조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기 때문에 주로 대량생산 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우레탄 도장 : 스프레이(분사) 방식의 도장기법으써 건조시간은 다소 길지만 도막이 두껍기 때문에 내구성이 강합니다.

마감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고급 소재 도장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7. LPM (표면 마감)

(Low Pressure Melamine)

 

인쇄가 된 모양 지를 멜라민 수지액에 담가낸 뒤 건조한 필름상의 재료입니다.

가격경쟁력 면에서 매우 우수하며 친환경적인 소재이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합니다.

*특징

본드 등의 유해 접착제 없이 열압으로만 접착했기 때문에 친환경적입니다.

표면강도가 높아서 오염과 스크래치에 강하고 표면에 엠보, 경면 처리가 가능하여 다양한 질감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고급 마감재인 천연 무늬목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에 비슷한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컬러를 일률적으로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이색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8. PB (가공소재)

( Particle Board )

 

파쇄된 목재를 접착제와 섞어 혈압을 가해서 제작된 인공 나무입니다.

합리적인 가격(가성비)으로 우수한 가공 판재로 쓰이도록 만들어집니다.

*특징

MDF에 비해서 입자가 커서 내구성면에서 다소 약합니다.

휨이나 뒤틀림이 없어서 원목과 비교했을 때 변형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 면에서도 굉장히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우수한 실용적인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둔각, 라운드 가공 시 에지(모서리) 등의 디테일한 작업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9. MDF (가공소재)

( Medium Density Fiberboard )

 

잘게 파쇄한 목재에 접착제를 섞어 열과 압력으로 가공한 인공 나무입니다.

굉장히 견고하고 변형이 없으며 정밀한 가공이 가능합니다.

*특징

환경과 온도에 민감한 원목의 갈라짐이나 뒤틀림과 같은 결점을 보완해줍니다.

원목이 지닌 뒤틀림이나 변형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가구의 넓은 면 부위에 주로 사용됩니다.

입자를 곱게 갈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모서리와 에지 부위를 정밀하게 가공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모양을 상당히 자유롭게 가공할 수 있음 / 우수한 기계 가공성, 구멍 뚫기, 무늬 가공 )

자재 사이에 틈이 거의 없어서 내구성이 뛰어나며 원목에 비해서 가격적인 면에서 합리적입니다.

 

-테이블, 서랍장, 침대의 넓은 부위에 원목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