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역화폐] 대기업 브랜드에도 사용가능한 재난기본소득

by 다 네 생각 2020. 4. 19.

일단,

해당 내용은 경기도민 위주로 적었습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급을 해주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지원금 사용 시에는 사용이 가능한 곳이 따로 있습니다.

헬스앤뷰티(H&B), 치킨집, 편의점, 카페 브랜드라도 가맹점(자영업)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직영점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단, 가맹점(자영업)이어도 연매출이 10억이 넘을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출처 : 경기도 홈페이지

전국적으로 재난기본소득이 지급되면서 사용처에 대해서 제대로 확인을 안했다면 이 글을 읽은 뒤 정확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용기간 : 사용 안내 문자 수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 사용절차 : 홈페이지신청 -> 사용안내문자확인 -> 카드사용 -> 차감문자확인

  • 사용매장 : 일반 ic카드로 결제가 가능한 매장

  • ( 연매출10억이상매장,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소, 프렌차이즈 직영점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지역 소상공인을 우선적으로 돕자는 취지로 '재난기본소득'이 지원을 했기때문에 정부가 향후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역시 사용처가 동일한 기준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드럭스토어 중에서 '올리브영'만 가맹점 운영을 별도로 하고 있어서 일부 올리브영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랄라블라, 롭스 등 직영점 운영을 하고있어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커피전문점 중에서는 '스타벅스'는 전국의 모든 매장이 '직영점' 운영을 하고있기 때문에 지원금 사용이 불가합니다.

그 외 이디야,투썸플레이스,엔젤리너스,할리스,탐앤탐스,달콤커피 등 가맹점 비율이 월등히 높습니다.

 

편의점과 치킨집은 대부분 점포가 자영업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사용이 가능합니다(단 연매출 10억이상 매장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여 만약 지역화폐를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사용가능여부를 꼭 확인하시고 주문하시기 바랍니다) 

편의점과 치킨집의 직영점 비율은 1% 미만이기 때문에 쓸 수 있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을겁니다.

 

알고보면 쓸 수 있는 곳이 정말 많이있습니다.

음식점, 커피전문점, 미용실, 약국, 시장, 옷 등등.. 찾아보면 많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국가에서 정해준 기준에서 벗어나 긴급재난지원금은 받을 수 없지만..

경기도 + 시에서 주는 '재난기본소득'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어서 적은 금액이지만 여러 용도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