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온라인개학] 교육부 초중고 비대면수업 강의 준비물

by 다 네 생각 2020. 4. 3.

전 세계적으로 상황이 상황인지라 대한민국은 최초로 '비대면 수업' 온라인으로 강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온라인 개학이 일주일 뒤에 진행이 되는데, 전국의 모든 학교가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이후로 단계적으로 개학을 합니다. 전국 각지에 있는 시.도 교육청과 학교 현장은 '원격교육' 준비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가장먼저 20년 4월 9일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이 가장 일찍 개학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1주일 뒤 16일에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2학년, 고등학교 1~2학년이 온라인 개학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1~3학년(저학년)20일에 온라인 개학을 합니다.

 

온라인 강의는 여러가지로 갖춰져야 하는 여건과 조건이 필요합니다.

체계화된 학습 콘텐츠와 안정적으로 대화가 될 수 있는 시스템과 도구적인 여건 등도 필요합니다.

 

일단, 학생들이 원격수업에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기기와 네트워크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야 합니다.

 

이 시대에 대한민국에 스마트기기와 네트워크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있지 않은 곳이 없나?라는 생각도 들겠지만

아직 전국의 학생 대상으로 현황조사에 있다고하고 일부 저소득층은 정부에서 기기 보급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미 십수년전부터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학습을 해오던 대한민국이기에 사이버학습시스템에

대해서는 어색하거나 별 어려움을 느끼지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일부 취약계층이 걱정되긴 하네요.  

 

그리고 학습 콘텐츠는 교사가 실시간 온라인 강의 형식이 아닌 즉, 실시간 스트리밍이 아닌 녹화 형식으로 시청하고

학습 콘텐츠를 이수하는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예정입니다.

 

그 이유는, 화상 플랫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쌍방향 수업을 할 수 있는 방식의 수업에 익숙하지 않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타 교사들이 " 화상 플랫폼으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지양한다 "고 했으며 사용해본

교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수업내용은 과제 중심으로 운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에서,

제 개인적인 생각은 교실에서 이뤄지는 수업은 실시간으로 쌍방향 수업을 하는 방식입니다.

단순하게 영상 시스템으로 수업이 익숙하지 않다는 점에서 지양한다는 내용은 교사들이 원격교육 역량이 의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4차 산업혁명 ( 5G 시대 )에 있는 현재 인프라 환경이 모두 갖춰진 나라에서 학생의 질문을 받지도 못하는 녹화형 수업은 이미

EBS나 다른 수많은 교육용 콘텐츠를 다루는 회사에서 진행해온 방식입니다.

 

학생들의 교과별 교육과정 이수를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학생들이 온라인 강의를 제대로 듣고 있는지 수시 체크가필요한 교육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서,

 

A 문제를 35번 김 아무개 학생에게 질문했을 때 반응이 있는지를 체크한다던지 반대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받아서 설명을 해주는 방식은 기존 교실에서 받는 방식과 동일하게 해야 하는 제 나름대로의 입장

이었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들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매우 쉽게 손을 놓아버리게 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이 시점에 1학기를 통째로 수업을 했을 경우 과연 사교육 없이 교육내용을

따라올 수 있을지도 의문이 듭니다.  

 

*온라인수업준비물*

 

1. 헤드셋 (필수)

말하기 듣기를 모두하기 위해서는 헤드폰과 마이크가 동시에 되는 헤드셋이 필요합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나, 집중을해서 수업을 듣기에는 PC방에서 쓰는 게이밍헤드셋도 좋을겁니다.

 

혹시, 마이크가 필요한 교사분들께서는 스트리밍용 '마이크'를 별도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렴한거 많습니다)

 

2. 네트워크환경 ( 스마트기기, 노트북, 데스크탑, 인터넷, 와이파이 등 )

네트워크환경이 되어야 수업을 할 수 있으며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장비(기기)가 갖춰져 있어도 네트워크환경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면 수업을 할수도 들을수도 없습니다.

 

3. 조용한 환경

수업을 진행하거나 듣기위해서는 주변 환경이 조용해야 합니다.

잡음으로 인해서 녹화를 방해하거나 청취에 불편을 줄 경우에 수업에 방해가 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