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금테크] 대세는 안전자산 금 투자 7가지 방법은?

by 다 네 생각 2020. 5. 12.

재테크를 알아보다가 안정적이게 투자를 하는 방법 중에서  '金' 재테크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오곤 합니다.

그렇다면 왜 금을 투자하면 안전하게 자산을 불릴 수 있을까요? 마냥 '언젠가는 오를 거야~'라고 생각을 하면서 존버 하는 방법이 아닐 겁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대한민국)에서 금을 이용한 재테크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ETF, ETN

ETF는 주로 국제 금의 '선물 가격'을 반영한 상품입니다.

소액의 비용으로 다른 재테크보다 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증권사의 증권계좌만 있다면 재테크가 가능하죠.

 

현재 국내에 출시된 금 관련하여 ETF와 ETN은 대략 5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내용중에서 삼성자산운용이 진행하는 KODEX 골드선물(H) ETF가 거래규모가 가장 큰 ETF입니다. S&P GSCI Gold index를 기초지수로 잡고 있으며, 국제 금 시세를 반영합니다. KODEX 골드선물(H)의 경우에는 1주당 가격이 8,900원으로 소액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금 값이 향후에 상승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면 수익과 손실이 반영되는 KINDEX골드선물 레버리지 ETF가 있으며, 금 값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될 것을 예상하여 진행하는 ETN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15.4%)가 부과되고 해외에서 출시된 금은 (차익 22%) 세금이 부과된다는 점이 접근성이 쉬운만큼 단점으로 작용됩니다.

 

 

2. KRX 금 거래소

KRX는 '현물 가격'을 반영한 상품입니다. 

국내에는 10여개의 거래소가 등장했으며 거래단위는 1g으로 무척 작아 5만 원 안팎의 소액자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가 된다는 점은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면서 한국 조폐공사에서 인증한 순도 99.99% 고품질 금만 거래된다고 합니다. 매수한 금은 한국 예탁결제원에서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3. 골드뱅킹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금에 투자하는 방법이 바로 '골드뱅킹'입니다. 계좌에 돈을 입금하면 은행이 입금액에 해당하는 금을 국제시장에 맞춰서 금의 무게로 환산하여 적립시켜주는 내용입니다. 돈을 찾을 때는 금 실물이나 금 시세에 해당하는 현금을 받울 수 있습니다. 일부 은행은 신규가입할 경우 1g부터 가입이 가능하며, 추가 구매 시에는 0.01g으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접근성과 가입 용이성이 좋은 만큼 '취급수수료'가 발생됩니다. (배당소득세:ETF와 같은 15.4% 적용) 

 

4. 골드바

한국조폐공사, 은행, 증권사 등을 통해서 '금괴(골드바)'를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금괴(골드바)의 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입니다. 단, 금을 현물로 매입할 시 10%의 부가가치세를 내야 합니다. 또한 수수료가 부과되는데 은행에서 투자할 경우 5%▽이고, KRX 금시장에서 거래 시 온라인일 경우 0.3%, 오프라인은 0.5%입니다.

그리고, 금괴(골드바) 제작비용으로 약 5%가량 제작비용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일정 금액(약 16% 이상) 이상 수익이 발생될 경우에 이득을 얻을 시 있습니다. 보관이 어려운 문제까지 있기 때문에 여러 부가적인 비용 발생으로 별로 남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5. 금 펀드

5년 전에 금값이 오르게 되면서 한 때 유행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성과는 '골드뱅킹'보다 한참 못 미치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에 소개한 내용은 '금값'의 변동에만 평가액이 달라지지만, 이 내용은 금뿐만 아니라 여러 귀금속값이 떨어지면 수익률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수익률 등락이 심합니다.

 

6. DLS

원자재, 화폐, 원유, 은 등과 지수가 연계된 파생상품입니다. 

저유가 시장일 경우에는 정말 안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7. 금은방 매매 

금을 사고팔 때 나타나는 마진 차이를 통해 수익을 남기는 구조입니다. 금은방 매매를 할 경우에는 구매 순간부터 손실이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일반적인 가격보다 비싸게 판매를 하고 싸게 매입을 하기 때문이죠, 단 금의 시세가 많이 올랐을 경우에 수익이 나타납니다 ) 


위에서 언급한 7가지 '금테크' 방법 중에서 매매 용이성, 수수료, 세금 측면을 보았을 때 KRX 금 거래소, 금 ETF를 이용하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 KRX 금 거래소의 경우에는 매매차익, 장내거래 시 세금이 절세되는 부분이 유리합니다.

- 금 ETF는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지만, 소액의 비용으로 투자를 할 수 있으며 가장 접근성이 우수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