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좁은거실] 가구 배치 방법

by 다 네 생각 2021. 5. 17.

 

" 규칙이 있어도 우리 집은 너무 좁아서 배치를 할 수 조차 없어요, 가구 놓은 공간이 없는데 어떡하죠? "

" 이쁘게 꾸미고 싶어도 공간이 나오지 않으니 가구 배치를 바꾸려고 해도 각이 나오지 않는데 어쩌죠? "

 

정말 공간이 좁아서 고민이 있는 분들께서는 스크롤을 천천히 내리시면서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천천히 읽어도 2분이면 다 읽어요)

꼭! 넓어야 멋있는 집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좁은 집을 넓힐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넓어보이게는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 현재 가지고 있는 인테리어 아이템 배치만 변경하여 넓어 보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가구를 벽에 끝까지 붙히지 마세요.

2. 키가 큰 가구를 입구에서 가까이 두세요.

3. 키가 작은 가구를 입구에서 멀리 두세요.

4. 창문이 있다면 가구나 소품으로 창문을 가리지 마세요. 

 

가구를 벽에서 살짝 떼어서 배치하게 되면 곰팡이도 생기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백미가 생겨서 집안이 여유있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큰 가구가 안쪽에 있고, 작은 가구가 바깥쪽에 있으면 원근법으로 넓어 보이는 착시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창문 앞에 공간이 생겨 인해 개방감까지 생기게 되고 탁 트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집안에 햇볕이 들어와도 가구나 소품이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어서 변색이 될 염려가 덜하게 된답니다. 


" 그런데, 저희 집은 거실이 없는 원룸이에요. "

" 저희 집은 창문이 없어요. 방금 알려주신 방법으로는 전혀 넓어 보이는 느낌이 나지 않아요. "

 

이런 경우는 조금의 소품이 필요합니다. 빛이 없으면 상대적으로 공간이 굉장히 협소해 보이게 됩니다.

약간의 투자와 현재 가지고 있는 물건을 배치와 장식하는 방법을 바꿔서 분위기를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포인트가 있는 소품을 이용하여 시선을 향하게 하세요.

2. 공간이 협소하면 최대한 낮은 가구를 배치하도록 하세요.

3. 모서리가 있는 가구보다 모서리가 둥근 가구로 배치하도록 하세요.

4. 다리가 막혀있는 가구보다는 다리가 있는 가구가 더 넓어보이는 효과가 있어요.

 


아래 이미지는 벽돌 디자인으로 예쁘게 꾸민 카페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공간은 2평 남짓 되어 보이고 공간이 상대적으로 협소하여 테이블을 작게 배치해 동선 이동을 쉽게 했습니다.

어때요? 군더더기 없죠? 굉장히 심플하면서 모던하게 꾸며지지 않았나요? 벽은 여백의 미를 주었습니다.

또 벽지는 지루하지 않도록 패턴을 다르게 했어요, 가구는 너무 각지지 않은 둥근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가구를 낮게 배치했습니다.

소파 쿠션을 붉은색으로 포인트를 주었고 소파 다리가 있어서 개방감 있는 효과까지 있답니다.  

 


 

그런데,

뭔가 이상해 보이지 않으세요?


답답해 보이지 않나요?

저만 그런 건가요? 이번에는 빛을 통한 시선처리를 해보았습니다.

이 사진은 어떠신가요?

조금 전 사진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조금 더 자세하게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서툰 포토샵으로 지웠어요.

좁은 공간에서는 거울만큼 좋은 아이템이 없습니다.

공간을 반사시켜 '연속성'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거울은 인테리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도구로도 사용을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한 인테리어 소품입니다.

비좁은 방안에 거울이 없다면 한쪽 벽면에 상대적으로 사이즈가 큰 벽거울 달아보는걸 추천드립니다. 

 

1. 덩치가 큰 가구는 최대한 사각지대에 두도록 한다.

2. 포인트가 될 수 있는 공간을 찾는다.

3. 해당 공간에 둘 소품을 정한다.

4. 소품을 배치하고 정리한다.

 

첫 번째 사진 같은 경우 어디를 보면 좋을지 모르겠다.라는 느낌이 들지 않으세요? 즉, 시선처리할 곳이 없는 겁니다.

두 번째 사진은 Work cafe라는 LED가 눈에 띄면서, 벽지 대신에 거울을 두어 공간이 반사되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생깁니다.

 

어떠세요? 이제 약간의 감이 오셨습니까?

같은 장소인데 사진 비교를 해보니 차이가 많이 나지 않나요? 이 정도라면 할 수 있을 거 같습니까?

 

시선 둘 곳을 찾은 후, 

 

그곳에 이쁜 그림이나 소품을 놓아도 되고 요즘에는 LED로 꾸며진 문구를 판매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을 겁니다.

요즘 카페나 음식점에 가면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LED문구도 시선처리를 하기 위한 인테리어 기법이라는 거죠. 

내용을 보시고 바로 실행하기보다 조금 더 전략적이고 치밀하게 자신의 공간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방안의 사이즈는 어떻게 되는지, 어느 정도의 크기로 된 포인트를 주어야 하는지, 어떤 아이템으로 포인트를 줘야 할까?

라고 고민도 해보시고 여기에서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센스를 발휘할 때라고 생각해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